ESC 회원 동정

-
ESC 회원의 소식(경사, 부고, 승진, 임용 등)을 알리는 게시판입니다. 

공지사항

ESC는 회원간의 네트워크로서, 회원동정을 소속 회원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회원동정 공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종류 : 경사, 부고, 출판, 인사, 기고(기사) 등
  • 게시 : ESC 홈페이지 "회원동정" 게시판, ESC 페이스북 그룹
  • 제보 : ESC 사무국(office@esckorea.org)


회원동정은 본인이나 다른 회원의 제보가 있으면 게시됩니다.

공유할 소식이 있으면 언제든지 사무국으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출판]박재용 저, 『불평등한 선진국』(북투덴스) 출간

2022-01-05

저희 단체의 회원인 박재용 님의 신간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책 소개

대한민국의 불평등을 객관적인 통계를 통해 파헤친 최초의 책이다. 대한민국의 불평등 지표인 가처분소득과 지니계수, 상대적 빈곤율은 OECD 회원국 가운데서 맨 밑바닥에 있다. 이러한 문제는 대한민국이 선진국에 진입했다고 해서 해소되지 않는다. 

이 책은 우리나라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오는 동안 놓친 노동, 청년, 지방의 불평등은 무엇인지를 통계 제시로 보여준다. 또한, 각종 배제와 소외에 놓인 여성, 노인 그리고 소수자의 삶을 통계를 분석하며 꼼꼼히 살핀다.

선진국 대한민국의 국민은 과연 행복한가? 왜 그들은 늘 힘들고 불안한 삶을 살고 있는가? 그들은 어떤 상황에 놓여 있으며, 그렇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는 곧 불평등의 근원인 노동의 문제로 귀결된다. 『불평등한 선진국』은 대한민국의 노동 현실을 다층적인 통계를 통해서 보여준다. 나아가 저자는 불평등의 중심에 있는 청년 문제를, 소득과 교육 불평등의 통계로  그것의 구조화를 규명한다. 한편 이 책은 우리 사회의 소수자인 결혼 이주 여성과 이주 노동자, 장애인과 여성의 구체적 모습을 놓치지 않는다. 

불평등 문제는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불평등한 선진국』은 먼저 대한민국의 불평등을 통계로 볼 것을 제안하고 촉구한다. 그것이 우리의 현실에 대한 고민의 시작이며 대안에 대한 모색이기 때문이다. 


[구매 링크]


서지정보

도서명 : 불평등한 선진국
부제 : 대한민국의 불평등을 통계로 보다
저자 : 박재용
출간일 : 2022년 1월 10일
정가 : 18,000원
판형 : 150*220(무선)
페이지 : 464p
ISBN: : 979-11-974349-2-1 03300


저자: 박재용

 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 주로 과학 분야에 대한 책을 쓰고 있지만, 사회의 불평등에 문제의식을 느껴 자료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 첫 결실이『불평등한 선진국』이다.

근거를 가지고 글을 써야 망해도 남는 게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를 열심히 뒤지고, 통계를 찾아 그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자신의 몫이라 여긴다. 안토니오 그람시의“이성으로 비관하되 의지로 낙관하라”는 구절을 좋아한다. 개별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신뢰와는 별개로 집단으로서의 인류의 미래에 대해 비관하는 회의주의자다. 역사에서의 커다란 몫을 자임할 생각도 능력도 되지 않기에 그저 할 수 있는 역할을 열심히 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은 책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막막한 당신에게』,『1.5도, 생존을 위한 멈춤』,『과학이라는 헛소리』,『웰컴 투 사이언스 월드』 외 16종이 있다.